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익의 인식으로 인한 5단계 변화 과정

by yaomi 2024. 7. 15.

수익의 인식


 수의은 거래와 관련된 경제적 효익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고, 수익금액을 신뢰성 있게 측정할 수 있을 때 포팔손익계산서에 인식한다. 발생주의 회계에서 수익을 인식하려면 수익이 실현되었거나 실현가능해야 한다.  또한, 가득과정이 완료되어야 한다. 


수익인식의 5단계


 수익의 인식은 다음의 5단계를 거치게 된다. 

 

1. 고객과의 계약을 식별한다.

2. 계약 내의 수행의무를 식별한다. 이때 하나의 계약에 복수의 수행의무가 존재할 수있다.
3. 재화나 용역의 통제를 이전하고 받은 (혹은 받을 것으로 예상하는) 거래가격을 산정한다.

4. 거래가격을 계약 내 수행의무에 배분한다.

5. 수익인식의 원칙에 따라 개별 수행의무가 충족되면 수익을 인식한다.


1) 고객과의 계약 식별


고객과의 계약이란 둘 이상의 계약당사자 사이에 법적 권리 및 의무가 생기게 하는 합의를 의미한다. 다른 기준서의 적용을 받는 계약이나 같은 사업영역에 있는 기업간 비화폐성 교환계약은 고객과의 계약으로 보지 않는다. 고객과의 계약은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한다.

 

1. 계약당사자들이 (서면 또는 구두로) 계약을 승인하고 각자의 의무를 수행하기로 확약한다.

2. 이전할 재화나 용역과 관련된 각 당사자의 권리가 식별 가능하다.

3. 이전할 재화나 용역의 지급조건이 식별 가능하다.

4. 계약에 상업적 실질이 있다(즉, 계약의 결과로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의 위험, 시기, 금액이 변동될 것으로 예상된다).

5. 이전할 재화나 용역에 대하여 받을 권리를 갖게 될 대가의 회수가능성이 높다.
 

2) 수행의무 식별

 

 수행의무란 판매자가 고객에게 재화 또는 용역을 제공 하기로 한 약속을 말한다. 계약 개시시점에 고객과의 계약에서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검토하여, 그 재화나 용역들이 구별된다면 이들을 별도로 회계처리한다. 다음 두 조건을 동시에 충족하면 고객과의 계약 개시시점에 약속한 재화나 용역들을 별도로 식별해야 하는 것으로 본다.


1. 제공하기로 한 재화나 용역이 독립적으로 구분 가능해야한다.

2. 계약 내의 다른 재화나 용역과 별도로 구분 가능해야 한다.


3) 거래가격 측정


앞서 1단계와 2단계를 통하여 고객과의 계약을 인식했다면 이제 3단계에서는 금액을 측정하여야 한다. 거래가격은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고 그 대가로 기업이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금액 이다. 거래가격을 산정할 때에는 고객에게 지급할 대가, 변동대가, 계약에 있는 유의적인 금융요소, 미현금대가가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변동대가를 추정하여 인식할 때에는 수익을 낙관적으로 인식해서는 안 된다는 보수주의 개념에 근거한 제약이 있다. 이를 토대로 각 경우에 따라 아래의 두 방법을 일반적으로 이용한다.

 

1. 대손 상각, 판매후서비스금액 등 가능한 대가의 범위에 있는 모든 금액에 각각의 확률을 곱한 금액의 합

2. 가능한 대가의 범위에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일 금액, 즉 계약에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일 결과치


4) 거래가격을 수행의무에 배분

 

 기업이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고 그 대가로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금액을 각 수행의무나 구별되는 재화나 용역에 거래가격을 배분하는 단계이다. 계약에 포함된 수행의무가 둘 이상인 경우 배부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각 수행의무의 가격은 상대적인 개별판매에 따라 해당 제품 또는 용역을 별도로 판매할 때 받게 될 금액을 배부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2. 개별판매가격을 관찰할 수 없는 경우 가능한 대가의 범위에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일금액, 즉 계약에서 가능성이 가장 높은 단일 결과치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5) 수익인식


 기업은 고객에게 약속한 재화나 용역, 즉 자산을 이전하여 수행의무를 이행함으로 인해 한 시접 또는 일정 기간에 걸쳐 계약에 명시된 거래의 대가를 수취할 권리를 갖게 된다. 이때 기업은 계약에 명시된 거래의 대가를 수익으로 인식하 게 된다. 한편, 수익을 인식하는 자산은 고객이 그 자산을 통제할 때, 또는 기간에 걸쳐 통제하게 되는 대로 고객에게 이전된다. 고객이 자산을 통제하는지 판 단할 때에는 다음의 지표들을 참고한다.
 

1.기업의 자산에 대한 대가지급청구권(고객의 대가지급의무)

2. 고객에게 자산의 법적 소유권 이전

3. 기업의 자산에 대한 물리적 점유 이전

4. 자산의 소유에 따른 유의적인 위험과 보상이 고객에게 존재함

5. 고객의자산 인수

 

 수행의무는 한 시점 또는 일정 기간에 걸쳐 충족될 수 있다. 거래별로 수행의무를 이행하는 과정이 다르므로 수익인식시점은 거래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수익인식의 유형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 만약 한 계약에 둘 이상의 수행의무가 포함된 경우라면, 각각의 수행의무가 충축되었을 때 해당 수령의무의 충족 여부에 따라 서로 다른 시점 또는 기간에 수익으로 인식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