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보 이용자에 따른 회계의 목적

by yaomi 2024. 7. 11.

회계의 목적

 

회계의 목적(objcctives of acounting)은 회계실체에 관련된 이해관계자가 그 실체와 관련한 경제적 의사결정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산출하여 제공 하는 것이다. 경제적 의사결정은 한정된 자원배분결정을 말한다. 회계의 목적은 외부보고(재무보고)목적과 내부보고목적으로 나뉜다. 또한 외부보고목적의 회계를 재무회계라고 하고, 내부보고목적의 회계를 관리회계라고 한다. 따라서 외부보고목적을 재무회계목적, 내부보고목적을 관리회계목적이라고 한다.

 

 

1. 재무회계의 목적


재무회계는 기업의 재무적 역사를 수집해서 보고하는 회계분야이다. 그 목적은 기업 외부의 붙특청 다수로 구성되어 있는 이해관계자의 잠제적 의사 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견해는 정보이용자중심의 견해이다. 1960년대에 정보적 건해가 강조되기 시작하있는데, 그 이전에는 주로 경영자의 수탁책임 해소와 관련한 견해가 있었다. 흔히 재무회계의 목적을 일반목적 외부재무보고(general purpose external financial reporting)라고 한다. 일반목적 외부재무보고의 대상이 되는 외부이해관계자는 불특정 다수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는 매우 다양하다. 이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모두 제공한다면 정보이용의 효익(benefit)보다 정보의 산출비용(cost)이 너무 크므로 정보경제의 입장에서도 바람직하지 않다. 따라서 이들이 공통적으로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여 전달하게 된다.

 오늘날 외부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정 는 합리적인 투자, 신용 및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로서 구체적으로는 미래의 현금수입의 금액, 시점 및 불확실성을 평가하기 위한 정보이다. 이것들은 기업의 재무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에 관한 정보로 요약된다. 따라서 재무회계의 기본적인 목적은 재무상태, 경영성과, 현금흐름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재무보고의 중요한 수단으로 재무제표 (financial statements)가 이용된다. 오늘날 재무보고의 기본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기본재무제표로서 재무상태를 보고하는 재무상태표(statement oi financial position), 경영성과를 보고하는 포괄손익계산서(statement of com- prehensive income), 자본의 변동상태를 보여 주는 자본변동표(statement of changes in equity), 현금흐름을 보고하는 현금흐름표(statement of cash flows), 주석(notes)의 작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들 보고서는 기업의 경영자가 기업회계기준에 준거해서 작성하도록 되어 있는데, 기준의 준거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외부의 독립적인 회제전문가인 공인회계사에게 외부감사를 받도록 하는 사회적 제도가 마련되어 있다. 재무회계는 주주나 채권자와 같은 직접적인 이해관계자의 정보욕구에 초점을 맞춘다. 주주나 채권자와 같은 투자자의 투자는 주로 자본시장을 통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에 재무회계는 자본시장을 정보제공의 주대상으로 삼는다. 

 

 

2. 관리회계의 목적

 

 관리회계의 목적은 기업경영자의 경영의사결정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업경영자에게 목직적합한 정보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서는 기업과 경영에 대해 알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경제사회에서 재화나 용역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를 위해서 자금과 인력이 보조를 해야만 한다. 따라서 기업기능은 생산, 판매(마케팅), 인사, 재무 기능으로 나뉜다. 이때 생산과 마케팅은 주기능이고, 인사와 재무는 보조기능이다. 한편, 경영 또는 관리는 기업목적의 달성을 위해 기업 활동을 계획(planning), 실행(executing), 통제(controlling)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의 기능은 기업목적 달성을 위해 기업일반(전체) 또는 생산,판매,인사,재무와 같은 부문활동에 대한 계획,실행,통제활동 이 중에서도 특히 계획과 통제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기업일반에 대한 관리는 최고경영자가, 부문에 대한 관리는 부문관리자가 담당한다. 이와 같은 관리에는 항상 의사결정이 수반된다.

 의사결정은 일상적인 것과 비일상적인 것, 정형적인 것과 비정형적인 것, 전략적인 것과 관리적(또는 업무적)인 것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것들을 비교하면 일상적인 의사결정은 정형적ㆍ관리적(또는 업무적)인 것이며, 비일상적인 의사결정은 비정형적ㆍ전략적인 것이 보통이다. 따라서 경영자의 의사결정은 크게 비일상적 의사절정, 정책절정, 장기계획과 일상 적인 계획과 통제로 분류된다.

 

 관리회계에서는 전자의 목적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분야를 의사절정 회계(decision-making accounting) 또는 차액회계(diferential accounting)라 하고, 후자의 목적을 위해 정보를 제공하는 분야를 성과평가회계(performance evaluation accounting) 또는 책임회계(responsibility accounting)라고 한다. 이 경우 정보는 주로 원가정보(cost informaltion)를 이용한다. 따라서 관리회계와 원가회계는 유사한 학문분야이다.